라면에 대해 알아보자 – 라면 리뷰

라면은 원래 일본에서 즐겨 먹는 라멘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면요리인 라멘은 즉석 음식이 아닌 보통 국수 요리로 구분되며 한국의 라면은 인스턴트 요리로 한국식 라면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자적 음식입니다. 한국식 라면은 즉석요리로 기름에 미리 튀긴 국수를 스프와 함께 끓는 물에 넣어 요리하는 인스턴트 국수 음식을 말합니다. 보통 라면은 면과 분말스프가 함께 포장되어 끓는 물에 2~4분 정도 스프와 함께 끓이면 조리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얼큰한 맛, 간편한 요리법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최근에 라면 가격이 올랐음에도 여전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식사입니다. 큰 인기에 힘입어 라볶이 혹은 부대찌개처럼 라면을 응용한 요리도 많이 나왔으며 컵 형태로 뜨거운 물을 부어 먹는 컵라면류 등도 인기가 높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에 일인당 약 75여 개의 라면을 소비하여 전세계에서 일인당 소비량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1960년대에 일본으로부터 인스턴트 봉지라면 기술을 도입한 삼양라면이 처음으로 라면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하여 판매가 부진했지만, 무료시식회에서 그 맛을 인정받으며 곧 서민들의 음식으로 각광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정부의 혼분식 장려정책도 라면이 널리 보급되도록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1970년대에 들어서는 즉석 짜장면, 칼국수, 냉면 등의 다양한 제품이 나왔습니다.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라면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용기에 직접 뜨거운 물을 부어 먹는 컵라면이 등장하여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본래의 빠ㄹ간 고추가루 국물 라면이 아닌 흰국물라면이 유행을 이루고 있습니다.

라면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띄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일본 기업들이었던 닛신과 산요에서 만든 라면이 인기가 있으며 주로 새우, 쇠고기, 닭고기, 치즈맛 라면이 인기입니다.캐나다의 미스터 누들의 경우에는 한 가지 맛만을 내고 용기도 한 종류만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 경우에는 아르헨티나와 마찬가지로 니신라면이 유명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에서는 라면이 인기가 높아 방랑자의 꾸러미라 불리며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라면 소비국 1위인 중국에서는 고급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폴란드에서는 라면을 중국 죽이라 불리며 즐긴다고 합니다. 독일에는 순한 맛의 서양식 라면이 있는가 하면 라멘이라고 불려지는 전통 라면의 맛과 비슷한 맛이 있습니다. 닛신 컵라면의 일종인 염염 라면이 인기가 있습니다. 영국에는 독자 브랜드인 팟 누들이 있으며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는 미스터 리라는 한국 사업가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라면은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리의 간편함과 저렴한 가격 때문에 비상식량 으로도 애용됩니다. 그리고 보관이 쉽기 때문에 사람들이 집에 여러 개를 사다 놓고 먹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특히 컵라면의 경우에는 뜨거운 물만 있으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비상식량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는 중요한 음식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라면은 무엇인가요?

다른 이야기

국민간식인 라면! 라면은 인스턴트 요리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먹어보았고 가장 좋아하는 종류가 따로 있을 정도의 음식입니다. 이 라면의 기원과 전세계적 특징에 대한 간단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만 해도 이탈리아 국수라고 알려져 있는 스파게티 밖에는 모르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는 파스타라는 이름으로 정말 다양하게 즐기고 있는 요리입니다. 이 인기 음식에 대한 간단 리뷰를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