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쇼핑, 건강한 식단을 위한 기본 조건

우리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할 준비가 된 것이죠. 하지만 이를 생활에서 먹는 요리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결국 올바른 식단을 짜고 제대로 된 음식 쇼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음식 쇼핑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물론 식단과 재료를 생각해야 하고, 경제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의 요리법을 정확히 알고 때에 맞게 알맞은 식재료를 구입해 두어야 합니다. 한 번 알아보시죠. 4인 가족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경제성의 측면에 있어서 음식 쇼핑을 할 때도 큰 규모의 음식 쇼핑이 있고 작은 규모의 음식 쇼핑이 있습니다. 큰 장은 한 달에 한번 정도, 소소한 장은 일주일에 한 번씩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장을 볼 때는 언제나 슈퍼마켓만 다닐 것이 아니라 마트, 재래시장, 소형마트, 그리고 멤버쉽이 있는 창고형 마트를 번갈아가며 용도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트만 이용하는 음식 쇼핑에는 돈이 많이 듭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물건과 식재료를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한번의 방문 만으로 식단을 짜기 위한 모든 재료를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장보기를 하면 실제로 나중에 생활비가 더 나옵니다. 마트에서는 유통 마진 때문에 특히 과일 및 채소류가 비쌉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에 최적화된 좋은 식재료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뭐든지 대형 유통을 거치는 경우에는 각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쏟기가 힘들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곳에서는 가공식품이나 유통기한에 대한 걱정이 없는 음식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재래시장을 자주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식비 관리와 건강한 식단을 위해서는 큰 도움이 됩니다. 쾌적한 음식 쇼핑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 입장에서 가격이 싸기 때문에 좋은 채소나 과일을 자주 먹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비슷한 이유로 소형마트의 경우에는 자주 먹어야 하는 빵, 우유, 특정 채소 등의 식재료를 조금 더 적은 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소형 마트에서 음식 쇼핑을 해 두면 음식을 썩힐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주로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음식 쇼핑을 하는 데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지 않지요.

대형 창고형 마트는 박리다매 원리로 모든 식재료를 묶음으로 판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구입해두면 경제적으로 음식 쇼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소스류, 기름, 쌀 등과 같이 거의 매일 먹어야 하는 식재료를 사 두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 쇼핑 노하우로 건강한 식단도 짜고 언제나 현명한 구매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다른 이야기

국민간식인 라면! 라면은 인스턴트 요리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먹어보았고 가장 좋아하는 종류가 따로 있을 정도의 음식입니다. 이 라면의 기원과 전세계적 특징에 대한 간단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만 해도 이탈리아 국수라고 알려져 있는 스파게티 밖에는 모르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는 파스타라는 이름으로 정말 다양하게 즐기고 있는 요리입니다. 이 인기 음식에 대한 간단 리뷰를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