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습관은 올바른 삶의 기본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 부터 어머니가 말씀하신 말들을 기억합니다. 꼭 채소를 더 먹고, 고기는 조금만 먹고, 음료수는 먹지 말아라, 등등. 하지만 나중에 조금 더 커서는 혼자 요리를 하느라 불균형적인 식사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비만이 오게 되고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나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보면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음식 습관일 수 있겠지만, 이 모든 것들을 조금 더 광범위하게 생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어머니의 말씀만을 지키거나 조금만 많이 먹었다고 해서 다이어트만 시도하면 절대 건강해질 수 없습니다. 이제 당신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체질과 식생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요리를 예술하듯 즐기고, 어떤 사람은 그냥 빨리 음식을 데워 먹는 속도를 중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요리법과 식습관을 찾는 것입니다. 저녁을 풍부한 요리로 채워 근사하게 먹는 식생활을 즐긴다면 점심이나 오후에 지나친 간식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본인이 군것질을 자주 한다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주변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각자 식습관이 다르다고 해도 모두에게 건강 상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채소를 자주 먹는 식생활입니다. 이것은 말은 쉽지만 채소 식단이 모든 사람의 입맛에 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리할 때에 채소를 적절히 섞어서 채소에 대한 혐오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고기를 좋아하더라도 조금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에는 고기보다는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은 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류 등을 먹어야 합니다. 통곡물에서 얻을 수 있는 섬유질과 단백질은 소화를 쉽게 해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불필요한 음식을 추가로 먹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좋은 음식은 콩입니다. 콩은 위의 영양소 외에도 철분, 엽산 등의 건강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콩으로 고기를 대체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요리 방법에 따라 식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지방입니다. 지방은 단위 무게 당 칼로리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많기 때문에 체중에 신경쓰는 분이라면 지방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중 단일불포화 지방은 건강에 좋은 지방이며, 이는 생선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산 혹은 트랜스 지방은 최대한 피하고 이러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 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건강하고 영양분이 많은 식단이라고 해도 양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은 영양소를 먹는다 해도 소비하는 전체 양이 중요한 것이죠. 항상 굶주린 상태 혹은 꽉 찬 상태의 중간에 있는 우리들의 식습관 때문에 음식이 있으면 추가로 더 먹게 됩니다. 하지만 이럴 때 본인이 사실은 배고프지 않다고 생각하여 양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건강 식습관을 위한 방법을 통해 더욱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이야기

국민간식인 라면! 라면은 인스턴트 요리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먹어보았고 가장 좋아하는 종류가 따로 있을 정도의 음식입니다. 이 라면의 기원과 전세계적 특징에 대한 간단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만 해도 이탈리아 국수라고 알려져 있는 스파게티 밖에는 모르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는 파스타라는 이름으로 정말 다양하게 즐기고 있는 요리입니다. 이 인기 음식에 대한 간단 리뷰를 제공해 드립니다.